우울증 회복을 돕는 미술치료

미술치료.jpg

우울증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우울증을 경험했다면, 여러분은 가장 기본적인 일들이 몹시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 있고, 무관심해지며 의지력이 고갈되는 것 같이 느껴진다는 것을 알고 있겠지요. 침대에서 일어나 빨래를 하고 아이들과 노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들이 힘들 수 있어요.

언어로 하는 상담과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치료 옵션이 있습니다. 그런 옵션 중 하나가 미술치료입니다. 미술치료는 감각을 통해서 우울증을 탐구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우울 증상을 완화하고 통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심리상담 과정에서 미술 작업을 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그런 방법은 언어로 하는 상담만큼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미술 작업은 단지 인지적인 작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과 더불어 신체 전체의 경험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

 

여러분의 가장 깊고 어두운 감정을 완전히 낯선 사람에게 털어놓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로 우리는 내면의 혼란을 겪을 때조차 감정을 억누르고 멍한 표정을 짓도록 배우기도 합니다. 미술치료에서 항상 언어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진흙 한 덩어리나 빈 캔버스가 고통스러운 감정, 말, 이미지를 말하는 것보다 훨씬 덜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종이에 낙서를 하는 단순한 행동은 어둠에 빛을 드리우고, 대화를 시작하거나 우울한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귀에 어떤 말이 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아무것도 말하지 않았거나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술치료는 무언가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 그것을 다루는 과정을 돕습니다.

 

다시 느낄 수 있는 능력

 

당신과 당신의 치료사 사이에 의사소통을 위한 다리를 만드는 것 외에도, 미술치료는 당신이 실제로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우울할 때 마비되거나 멍하게 느꼈을 수 있고, 우울의 증상을 경험할 때는 아예 느끼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예술을 창조하는 것은 표현과 감정의 중심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단 당신의 일부분을 실체가 있는 구체적인 것으로 창조하고 외부로 꺼내 놓으면, 그러한 감정이 이미 존재했었다는 것을 인정하기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창조함으로써, 당신은 자신을 허락하고 말하기 어려운 것에 목소리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말하기 어려운 것을 캔버스로 옮겼을 때, 안도감이나 우울감이 변화하는 것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자신만의 행복을 창조

 

우리가 아름답다고 믿는 것을 관찰할 때,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뇌의 중추 중 하나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방출된다는 것이 연구 결과에 나타났습니다. 흥미롭게도 우리가 예술을 볼 때 관찰되는 두뇌 활동은 실제로 사랑을 나타내는 뇌 활동과 비슷합니다! 자신만의 예술을 창조하는 것 외에도 긍정적인 감정이 증가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좋은 일이지요.


연구는 미술치료가 광범위한 성격에 걸쳐 우울증을 치료하는 유익한 방법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미술치료를 통해 많은 사람이 예술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발견하고, 우리의 감정이 예술 작품으로 전달되면서 나타나는 재능에 놀라기도 합니다. 이 독특한 분야에서만 치료사들은 전통적인 정신 분석가들이 생각하는 가장 어려운 일을 하는데, 그것은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증상을 표현하고 관리하고 극복하는 것입니다. 진정 아름다운 결과인 미술작품을 만드는 것을 통해서 말입니다.

https://www.goodtherapy.org/blog/art-therapy-depression-expression-0619125

 

VAC THERAPY